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건교육사의 정의
2. 보건교육사와 관련된 법적 근거
3. 보건교육사의 자격 요건
4. 보건교육사의 활동 영역
5. 보건교육사 등장의 기대효과
6. 보건교육사의 발전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최근 국민의 건강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국가는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이 국민에게 적절한 교육을 실시해야 함을 인식하여 보건교육사는 우리나라에서 나타나게 된지 얼마 되지 않은 지역간호사의 한 종류이다.
우리나라는 헌법 제 35조 1항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는 가진다.”라고 하여 국민의 건강권을 선언하고 있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국민건강증진법률’을 제정하였다.
그 중 ‘국민건강증진법 12조’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국민이 건강생활을 실천 할 수 있도록 그 대상이 되는 개인 또는 집단의 특성, 건강상태, 건강 의식 수준 등에 따라 적절한 보건교육을 실시하여야 함을 제정했고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보건교육 전문가의 필요성을 가지고 지금의 보건교육사가 등장하게 되었다.
본론
1. 보건교육사의 정의
보건교육사는 2010년 첫 국가시험이 진행된 지역사회 간호사의 한 부분으로 개인과 집단의 보건과 건강증진과 관련하여 지도 상담 교육하고 사전 예방적 건강증진사업 수행을 전문 직업으로 하는 보건의료인으로 정의 된다.
참고 자료
대한보건교육사협회 (http://www.ches.or.kr)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http://www.kuksiwo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