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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치료적 의사소통
1.1 치료적 의사소통의 정의
1.2 치료적 의사소통의 기술
1.3 치료적 의사소통의 목적
1.4 치료적 의사소통의 종류
2. 비치료적 의사소통
Ⅲ 결론
Ⅰ 서론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대상자에게 접근하고, 관계를 형성하면서 건강 회복의 목표를 성취 하는 기본인 자질로서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간호사는 대상자와 치료적 의사소통(therapeutic communication)을 할 수 있어 야 한다.
Ⅱ 본론
1. 치료적 의사소통
1.1 치료적 의사소통의 정의
-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가 자신을 치료적으로 이용해 대상자의 가치, 태도에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1.2 치료적 의사소통의 기술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대상자 사이에 일어나는 목표지향이고 초점적인 대화이다.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으로 대상자의 부적응적이고 왜곡된 행동가 변화되도록 하는 것이다.
치료적 의사소통기술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다음과 같다.
- 의사소통에서는 대상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방해 받지 않고 말하도록 허용
- 말이 없는 대상자로부터 이야기를 이끌어 주기
- 주의 깊게 듣는 자세 (경청의 자세)
- 이야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과도한 질문은 삼가 하기
-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원리: 대화양상을 분석하기, 인간 중심적, 간단명료한 단어 사용, 비 지시적 (non-directive), 비판단적(non-judgement), 개방적(open-ended)인 대화하기
1.3 치료적 의사소통의 목적
이 과정은 기대하는 건강관리 성과와 관련된 생각, 느낌, 태도에 관여한다. 치료 의사소통은 환자의 능력을 증강시키고, 생의 의미를 발견하게 하며, 안녕 상태에 이르는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1.4 치료적 의사소통의 종류
1) 경청
- 모든 치료적인 기법은 이 경청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환자가 말하고자 하는 모든 메시지에 반응하는 매우 적극적이며 중요한 과정이다. 대상자를 이해하려고 할 때 필수적이다.
- 대상자가 간호사보다 더 많이 말을 해야 한다.
- 간호사의 주요임무는 경청에 있다.
- 경청은 적극적인 과정이고 존경심의 신호이며 강력한 강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