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총 페이지 수: 13 page(표지포함)
소개글
노인간호학 주제학습 (퇴행성골관절염과 부동환자 간호) 입니다!
목차
1. 퇴행성 골관절염(degenerative arthritis)1) 원인
2) 종류
3) 병태생리
4) 임상증상
5) 진단검사
6) 치료와 간호
7) 적용 가능한 간호진단
2. 부동(Immobility) 환자 간호
1) 원인
2) 불용성증후군
3) 대상자 체위변경
4) 체위유지 기구
5) 피트니스 운동(Fitness exercise)과 치료적 운동
6) 관절가동범위 운동(ROM운동, Range of Motion Exercise)
7) 지속적 수동 운동기(CPM, Continue Passive Movement)
8) 적용 가능한 간호진단
본문내용
● 퇴행성 골관절염(degenerative arthritis)활막관절(Synovial Joint)의 만성적인 진행성, 염증성 관절질환으로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것이다.
비교적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정상적인 노화과정의 일부이지만, 연골파괴는 실제적으로 20~30대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성인의 90% 이상이 40세에 이환될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60세 이후에나 증상이 나타난다. 50세 미만일 경우에는 남자의 발병률이 높고 50세 이상일 경우에는 여성의 발병률이 남자에 비해 두 배나 더 높다.(에스트로겐 감소와 관련 있다고 보고)
1) 원인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연령, 선천적 기형, 유전적 소인, 물리적 긴장, 외상, 비만증, 골격기형, 신경, 내분비, 혈액학적 질환, 약물 등과 연관되어 있다. 특히 노인여성에게 유병율이 높다(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봄). 흔히 체중부하와 관계된 고관절, 무릎 관절과 경추 및 요천추(lumbosacral), 손가락마디 관절에 나타난다.
< 중 략>
3) 병태생리
골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국소 변형으로 시작하여 점차 퇴행성 변화를 보이며 연골하골의 비대와 활액막의 이차적 염증 반응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신적인 증상 없이 국소적인 증상이 초래된다.
①연골부 마모현상
관절면의 연골부에서 골기질 성분이 마모됨으로써 시작. 연골이 닳게 되어 관절면에 미란(erosion)이 생기고 연골부의 뼈의 마찰로 통증이 있고 관절이 부음. 시간이 지나면서 뼈의 모양과 관절 구조가 변하고 관절의 가동력이 제한받게 됨. 즉, 외부적 힘에 대하여 관절면의 견디는 힘이 약해지고 조직이 퇴행
②골증식체(osteophyte)=고관절 구순(bony spur)
연골부의 마찰로 뼈가 과잉 증식된 골증식체 형성
참고 자료
김금순 외 15명, 통합적 기본간호학, 한우리이경혜 외, 여성건강간호학Ⅱ, 현문사
네티즌 평가 | 이용하신 콘텐츠의 후기를 자유롭게 작성하세요. (상업적인 광고 및 도배성 글 등은 사전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