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개글
성인간호학 주제학습 (장루간호) 입니다!
목차
☀ 수술 전 준비1. 장루부위 결정
2 .장루 장비의 준비
☀ 수술 후 간호
<환자교육>
1. 피부간호
2. 장루세척
3. 냄새 및 가스조절
4. 성생활
5. 외출 및 여행
6. 활동
7. 사회활동
☀ 합병증 관리
본문내용
장루 간호장루란 인공항문이나 비뇨기계의 회장 도관 등의 장관이 직접적으로 채벽에서 외부로 나와 배설구를 형성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장루간호란 장루를 가지고 있는 환자의 재활에 도움을 주는 간호의 전문분야이다.
장루간호의 목적은 환자가 장루간호를 배우고 신체 구조의 변화를 수용하며, 장루와 관련된 합병증이 없는 것이다.
☀ 수술 전 준비
1. 장루부위 결정
장루 전문 간호사가 환자와 상담하여 장루부위를 결정하고 표시한다. 장루의 위치는 다양한 해부학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만약 장루의 위치가 부적당하다면 주머니 주위로 분비물이 새어나와 피부를 손상시킨다. 즉, 장루는 뼈 돌출 부위, 배꼽, 허리선, 늑골경계, 주름, 절개부위, 또는 흉터부위를 피해야 하며, 또한 보정기구나 늘어진 가슴, 복부 탈장 등이 있는 부위와 가까워서도 안된다.
장루는 쉽게 손이 닿는 위치가 좋으므로 배가 나온 경우에는 좀 더 높은 위치에 있는 것이 좋다.
2. 장루 장비의 준비
장루 주머니는 일반적으로 2가지 형태(개폐형, 폐쇄형)가 있고 재사용할 수 있는 주머니는 one-piece, two-piece의 2가지 형태가 있다.
- 페이스 플레이트(faceplate)는 플라스틱이나 고무로 만들어진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중앙에 장루 구멍(stoma opening)이 있고 접착제나 피부보호막을 이용해 장루 주위에 붙인다. 페이스 플레이트는 one-piece 형태에서는 주머니에 영구적으로 붙어 있는 반면, two-piece 형태에서는 분리되어 있다. 재사용이 가능한 장비는 며칠간 사용할 수 있는데, 주머니를 깨끗이 씻었는데도 냄새가 나면 버리고 새것으로 교체하도록 한다.
페이스 플레이트의 선택은 장루의 해부학적 모습과 형태에 따르며 정기적으로 장루의 크기를 재어 페이스 플레이트의 크기를 꼭 맞게 조절해야 한다. 재사용이 가능한 장비는 요로전환과 회장루를 지닌 환자에게 주로 사용된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체중이 변화되거나 복부의 모습이 변하고 장루 크기가 변하므로 페이스 플레이트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 주머니는 여러 형태가 있는데 가장 이상적인 것은 피부를 보호하고 냄새와 가스를 흡수하며 의복 위로는 눈에 띄지 않는 것이다. 주머니의 형태를 고를 때는 장루 배출물의 특성, 해부학적 특성, 피부 민감성, 환자의 선호도, 현재 피부문제 등을 고려해야 한다. 분비물은 피부손상을 가져오기 때문에 장루 주위로 분비물이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 접착제는 양면 접착판, 분무형 실리콘, 액체 피부 시멘트 등이 있다. 접착제는 일반적으로 며칠간 사용하면 제거하기가 쉽지만, 접착력이 센 경우에는 제거를 위해 특별한 용해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용해제를 사용한 후에는 피부를 잘 세척해야 한다. 피부 시멘트를 사용할 경우 피부에 주머니를 붙이기 전에 시멘트가 마르지 않으면 심한 화학적 화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고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네티즌 평가 | 이용하신 콘텐츠의 후기를 자유롭게 작성하세요. (상업적인 광고 및 도배성 글 등은 사전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