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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필요성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일반적으로 반응시간이나 자기 조정능력, 손과의 조응능력, 선택적 반응, 단기기억, 추론능력과 같은 기본인 인지기능이 떨어지며, 인지기능의 대표질환인 치매와 상관이 높다. Glisky(1986) 등의 기억력 훈련을 시작으로 Bracy(1995)가 주의 집중력, 기억력, 시공간 지각력, 문제훈련능력의 4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널리 이용 되고 있다. 게임의 연구결과로 게임 경험자의 수 감각이 16% 증가 했으며, 체험학습 효과가 증가하고, 집중훈련 게임이 집중력을 향상시킨다는 결과가 보고되었다. 또한, 게임은 협동심을 증가시키고, 남을 돕는 행위를 증가 시키며, 기능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논리 사고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놀이치료에서는 학습과 규칙 따르기, 문제해결, 자기 훈련, 감정 통제, 규칙을 이끄는 사람과 따르는 사람을 채택해야 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총제적인 과정을 통해 대상자의 흥미유발, 인지기능과 집중력 향상 및 사회화 훈련을 간접 경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