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페이지수 : 8 page(표지 포함)
소개글
간호대학생의 우울정도,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해소가 임상실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개별 TOE를 작성한 자료에요.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래요.
목차
1. 주제
2. 국내논문
1) 연구 저자 (년도 & 출처)
2) 제목 (Title)
3) 연구 목적
4) 연구 틀
5) 연구 방법
6) 결과
7) 논의/비판 (평가)
3. 첫 번째 국외논문
1) 연구 저자 (년도 & 출처)
2) 제목 (Title)
3) 연구 목적
4) 연구 틀
5) 연구 방법
6) 결과
7) 논의/비판 (평가)
4. 두 번째 국외논문
1) 연구 저자 (년도 & 출처)
2) 제목 (Title)
3) 연구 목적
4) 연구 틀
5) 연구 방법
6) 결과
7) 논의/비판 (평가)
본문내용
1. 주제
간호대학생의 우울정도,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해소가 임상실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2. 국내논문
1) 연구 저자 (년도 & 출처)
정선화, 박성희 {2013 & 재활간호학회지 16(1), 47-54(8 pages)}
2) 제목 (Title)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Stress, Depression,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3) 연구 목적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 및 임상실습만족도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아래와 같다.
⋅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임상실습만족도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우울 및 임상실습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임상실습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4) 연구 틀
간호대학생은 학사과정 동안 이론수업과 임상실습을 병행하며 학생신분으로 실무환경을 접하게 됨으로써 타 대학생에 비해 스트레스와 우울 수준이 높으며, 이러한 정신적 불건강 상태는 개인의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실습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실습이 두려워지고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읽게 하며,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마저도 느끼게 하여 심각한 위축과 좌절을 경험하게 한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우울을 감소시키는 것이 임상실습을 경험하는 학생의 정신적 건강증진은 물론 임상실습 만족도 및 전공에 대한 만족도 향상을 통해 임상실습적응 능력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5) 연구 방법
① 연구 설계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 및 임상실습만족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② 연구 대상자
서울 소재 S간호전문대학과 충남 소재 B간호전문대학에 재학 중이며, 최소 12주 이상의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2, 3학년 간호대학생 34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참고 자료
정선화, 박성희 {2013 & 재활간호학회지 16(1), 47-54(8 pages)},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Relationship among Stress, Depression,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June M. Raymond, Kim Sheppard (2017 & Nursing and Emergency Services, Cambrian College of Applied Arts and Technology, Canada), Effects of peer mentoring on nursing students’ perceived stress, sense of belonging, self-efficacy and loneliness
Emad Shdaifat, Aysar Jamama & Mohammed AlAmer (2018 & Global Journal of Health Science; Vol. 10, No. 5),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Among Nursing Stu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