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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및 인간관계론]-주의 기울이기(의사소통의 실제) 정리 및 요약에 관한 내용입니다.
Part 03 의사소통의 실제
CHAPTER 08 주의 기울이기
*경청이란
1. 함께 있어주기
2. 집중하기
3. 이해하기
4. 이해 전달하기
5. 기억하기
*경청이 필요한 상황
*경청하기 어려운 상황
*경청기법 - 5가지 - 명료화하기 / 느낌나누기 / 바꾸어말하기 / 반영하기 / 요약하기
본문내용
∙소수의 사람만이 경청을 할 수 있음 / 경청하는 모습(그냥 앉아서, 최대한 집중하고, 관심을 기울여서, 들음)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 : 상대방과 의사소통에 귀를 기울여 집중해 듣는 것
주의 기울이기 : 대화를 시작하려고 할 때 들어줄 준비가 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자세로 응시, 말하는 내용이나 비언어적 행동을 모두 집중해서 들어주는 것
의사소통 : 잘 듣는 데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잘 듣는 것 : 상대방에게 주의를 기울여 상대방이 말하려는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것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은 말할 자격도 없다.’
잘 듣기 위해서 :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주의를 기울여 집중해야 함 → 수용적인 자세
*경청이란
∙경청 : 소리를 듣는 것만이 아니라 상대방이 전달하고자 하는 말의 내용은 물론 그 내면에 깔려 있는 동기나 정서에도 귀를 기울이고 이해한 바를 상대방에게 피드백
관심을 갖는 일련의 행위
상대에 대해 관심을 집중하는 것인 동시에 그 사람의 말과 감정을 수용
대상자 중심의 돌봄을 실현하려는 보건의료인에게 특별히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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