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일반정보
Ⅱ. 병력
Ⅲ. 질병기술(disease description)
Ⅳ. 대상자의 간호과정
Ⅴ. 임상소견 및 진단검사
Ⅵ. 약물
Ⅶ. 특수치료
Ⅷ. 간호과정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증상(Chief Complaints)“ 울렁거리고 배가 당겨요... ”
2. 현병력(Present illness)
-현재 가장 불편한 점(주증상)은 무엇인가?
복부부위에 통증이 현재 가장 불편한 점이다.
-이 증상은 언제 처음 나타났는가?
2019년 10월 28일 복통이 처음 나타났다.
-얼마나 자주 나타났으며 얼마나 오래 지속되었는가?
2018년 7월에 복통과 체중감소, 식욕부진 등으로 혜민병원에 내원하였고 현재 본원에 입원하여 지속적으로 복통을 호소하고 있다.
-어느 경우 더 악화되는가?
증상이 악화되는 특별한 원인은 모르며 지속적으로 복통을 호소한다.
-증상완화를 위해 취한 방법은 무엇이며, 경과는 어떠했는가?
2019년 10월 30일 abd distention, pain 으로 ER visit. Paracentesis 1.8L 시행 후 퇴실한 뒤 abdominal pain, fever 있어 ER revisit. 현재도 지속적으로 복통을 호소한다.
< 중 략 >
1. 간세포암(HCC)
1) 정의
일반적으로 간암은 간에서 발생하는 모든 악성종양을 총칭한다. 간암은 크게 전이성 간암과 간 내에서 발생하는 일차성 간암으로 나뉜다. 전이성 간암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나 일차성 간암 중에서는 간세포에서 유래하는 간세포암종이 가장 많으며 이를 주로 간암이라고 부른다.
2) 발생원인
기본적으로 간세포암종 환자의 80%는 간경변증을 동반하고 있으므로, 어떠한 원인에서건 만성 간질환으로 지속적인염증 상태의 최종 상태라 볼 수 있는 간경변증이 가장 중요한 간세포암종의 발생 원인이다. 우리나라의 간세포암종의 기저 원인을 살펴보면 B형 간염이 74%, C형 간염이 8.6%,알코올성 간질환이 6.9%이다. 국내에서 가장 중요한 간암 원인 인자인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과 간세포암종의 연관관계에 대해서는 1981년에 타이완에서 22,707명의 남자 환자의 전향적 코호트 연구를 통해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환자에서 간세포암종의 발생이 223배 높다고 밝힘으로써 분명한 인과관계를 인정받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10명(2016.01.12.), 성인간호학 상, 서울: 현문사서울대학교병원 간호본부 엮음(2011)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차영남 외(2015),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드럭인포 https://www.druginfo.co.kr/index.aspx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네이버 건강백과
네티즌 평가 | 이용하신 콘텐츠의 후기를 자유롭게 작성하세요. (상업적인 광고 및 도배성 글 등은 사전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