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환기관류 저하와 관련된 가스교환장애
1산소포화도와 호흡횟수를 사정한다.
1. 호흡의 확산과 관류기능에 대한 평가는 혈액의 산소포화도를 측정하여 확인한다. 산소포화도의 범위는 95~100% 사이이다. 환기, 관류, 확산을 방해하는 요인은 산소포화도와 호흡의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2. 대상자의 환기 증진을 위해 반좌위를 취해준다.
2. 반좌위나 고파울러씨 체위는 침상 안정 대상자의 흉곽 팽창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자세이다. 특히 호흡곤란 대상자에게는 원칙적으로 상체를 30° 이상 높인 자세를 적용한다. 또한 간호사는 대상자의 체위를 좌·우 측위로 자주 변경해줌으로써 양쪽 폐가 교대로 최대한의 환기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3. 심호흡과 기침을 격려한다.
3. 심호흡과 기침을 장려하여 기관지 내 분비물 제거를 도울 수 있다. 심호흡은 대상자에게 비강을 통해 숨을 쉬되, 흉곽이 팽창되고 복부의 둘레가 증가하는 것이 보일 때까지 천천히 점진적으로 숨을 들이쉬게 한다.
4. 처방된 산소요법을 적용하고 산소를 투여한다.
4. 산소요법은 폐의 각 분절을 환기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어 가스교환에 문제가 있거나 심장기능이 감소된 대상자에게 적용되는 방법으로 저산소증을 예방하는 데 목적이 있다.
5. 처방에따라 혈전용해제를 투여한다.
5. 혈전용해제는 혈전이나 색전을 용해시킨다. 혈전용해요법은 흔히 정맥으로 주입하며 카테터를 통해 특정 폐동맥가지에 선택적으로 주입할 수 있다.
약리작용 : 혈액응고 억제
6. ABGA 검사를 실시하여 가스교환 결과를 확인한다.
6. ABGA는 저산소혈증, 고탄산증, 산염기 균형 등을 발견하기 위해 실시한다.
7. 피부통합성 장애유무를 확인한다.
7. 산소요법으로 인하여 비점막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관찰한다.
8. 절대침상안정을 도모한다.
8. 절대침상안정은 심장 부담을 감소시켜 심근의 수축이 효과적으로 진행된다.
네티즌 평가 | 이용하신 콘텐츠의 후기를 자유롭게 작성하세요. (상업적인 광고 및 도배성 글 등은 사전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