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페이지수 : 7 page(표지 포함)
목차
A. 수술환자 기본사항
B. 수술실 관리
본문내용
* 정의
뼈나 골단판 또는 관절면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소실된 상태를 말하며, 대개의 경우 외부의 힘에 의하여 발생한다. 뼈의 주변에 있는 연부 조직이나 장기들의 손상도 흔히 동반된다.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크게 사지골절, 척추골절 그리고 늑골, 두개골, 안와 등과 같은 기타 골절로 나눌 수 있다. 골절편의 수에 따라 단순골절과 분쇄골절로 나눌 수 있다. 단순골절은 한 개의 골절선에 의해 두 개의 골절편이 생기는 경우이며, 분쇄골절은 두 개 이상의 골전선에 의해 세 개 이상의 골절편이 발생하는 것이다.
* 원인
대개의 경우 뼈에 강한 외력이 가해지는 외상 후에 발생하게 된다. 직접적인 외상과 간접적인 외상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로 구분되는데 직접적인 외상에 의한 골절은 작용한 외력의 크기나 외력이 작용된 뼈의 범위에 따라 조금씩 다르며 교통사고, 타박, 총상 등이 원인이 된다. 간접적인 외상에 의한 골절은 뼈에 붙은 근육이나 인대가 갑작스럽게 힘이 가해지면서 뼈를 잡아당겨 골절이 생기거나 뼈에 회전력 등이 가해져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 등을 말한다. 그 밖에 병적 골절, 불충분 골절, 피로 골절이 있다.
* 증상
골절이 발생한 부위 주변으로 통증과 압통이 발생한다. 통증은 근육의 경직, 골편의 중복, 주위 연부 조직의 손상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며, 골절 부위를 움직이거나 압력을 가하면 더욱 심해진다. 골절 부위에 체액이 증가하고 출혈로 인하여 부종과 종창이 나타나고, 피부 바깥에 보이는 점상 출혈이 발생한다. 부러진 뼈가 변형되거나 위치가 변하게 되어 각을 형성하거나 회전되기도 하고, 팔, 다리의 뼈와 같은 장골에서는 근육 경직과 골절된 부위가 겹쳐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사지 길이가 단축되어 보일 수 있다. 이 밖에 감각 이상, 저린 느낌의 발생, 심한 경우 쇼크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 진단/검사
골절에 따른 여러 증상들을 신체 검진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대퇴골경부골절 [femur neck fracture, 大腿骨頸部骨折]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골절 [fracture]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폐쇄성골절,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A%B3%A8%EC%A0%88#폐쇄성_골절
구글 이미지(사진)
https://www.google.com/search?q=%EB%8C%80%ED%87%B4%EA%B3%A8+%EA%B2%BD%EB%B6%80&source=lnms&tbm=isch&sa=X&ved=0ahUKEwiJuom4mK_iAhXGDaYKHZ9mA2AQ_AUIDigB&biw=1366&bih=647#imgrc=_&spf=1558529952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