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대상자 요약
2. 문헌고찰
3. 간호사정
4. 신체검진
5. 임상 검사결과 보고
6. 사용약물 보고
7. 간호과정
8. 퇴원개요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대상자 요약대상자 ㅇㅇㅇ님 F/45로 진단명 Benign neoplasm of ovary (ovary cyst)로 2017-06-19일 입원함.
정기검진으로 시행한 검사상 난소에 혹발견하여 수술적 치료를 위해 입원함. 과거 난소 물혹제거 수술(1998년도)를 시행하였으며 그 외의 질병력은 없다. 2017-06-20일에 LSO&RT Salpingectomy 수술을 시행하였으며 현재 ㅇㅇ병원 5w에서 수술후 회복중임. 수술 후 NRS 6점, 수술 이후 어지러움증을 호소하고 수술직후에 병동 도착시에 구토 1회함. 현재(21일까지) gas 배출이 안된상태 이며 물도 못먹고 있음. 활동을 잘 안하려는 편이며 어지러움으로 인해 활동기피함. 보호자 및 지인들의 방문이 잦으며 항시 상주해 있어서 피로감과 허약감이 심하며 대상자의 호소로 보아 수면시간이 부족하다. 현재 NRS는 2점이다. 퇴원 23일 예정이다.
주요 약물은 DENOGAN, Keromin Injection, Esbix Injection, Tridol Injection 위주로 수술후 통증관리를 위한 약물을 투여받는 중이다.
검사수치는 방광염으로 인한 혈뇨가 있고, AST, ALT, ALP, Na, K수치는 상승된 상태이며 RBC, Hb, HCT는 감소된 상태이다.
2.문헌고찰
난소 낭종 (Ovarian cyst)
< 정의>
양성 난소낭종은 난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종양 중 암이 아닌 종양을 말한다. 양성 난소낭종은 기능성 종양으로 난포낭종(follicular cysts), 황체낭종(corpus luteum cyst), 루테인 낭종(theca lutein cyst)이 포함된다. 사춘기 이후에 자주 발생하며, 사춘기 난소종양이 무증상의 단방성 난종일 경우 보존적 치료가 바람직하며, 수술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이후의 수태능력을 고려하여 난소조직 보존이 고려되어야 한다.
1) 난포낭종 (follicular cysts)
난포낭종은 가장 일반적인 기능성 낭종으로 성숙한 난포나 퇴화 중인 난포에서 유동액이 정상 이상으로 고여 발생하여 크기는 5cm이하로, 8cm 이상은 드물다. 이는 골반검진 시 우연히 발견되며, 크기가 작을 경우 무증상이며, 월경이상, 골반 중압감이 있을 수 있다. 대부분 4~8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흡수되나, 일부 육경이 염전되거나 낭종이 자연적으로 파열되어 복강 내 출혈을 유발하기도 한다.
복강 내 파열이 된 경우에는 파열성 난관 임신의 증상과 유사하다.
*치료
대부분 자연히 흡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주간 관찰하며, 가임기 여성에서는 크기가 5cm이하이면 자연쇠퇴 여부 또는 크기의 변화를 8~10주 관찰한 다음 수술 여부를 결정하고, 중년여성의 경우에는 4~5주 관찰 후 수술 여부를 결정하며, 폐경기 여성은 즉시 수술하여 악성 여부를 확인한다.
5~6cm 크기의 낭종은 크기와 유동성 여부 및 환자의 연령에 따라 복강경을 통한 규칙적 검진을 시행한다.
참고자료
여성건강간호학Ⅱ/ 이영숙 외 / 현문사국가 건강정보 포털 의학 정보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http://www.druginfo.co.kr
네티즌 평가 | 이용하신 콘텐츠의 후기를 자유롭게 작성하세요. (상업적인 광고 및 도배성 글 등은 사전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