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태반부착부위 이상, 전치태반, 자궁적출 간호과정 case study 진단 4개 과정3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질병기술1) 태반부착부위 이상
2. 대상자 자료수집
1) 일반정보
2) 신체사정
3) 입원 시 상태
4) 분만 전 신체검진
5) 분만 시 처치
6) 문제목록
3. 간호과정
1) 간호진단
2) 우선순위 기준
3) 우선순위
4) 간호과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질병기술1. 태반부착부위 이상
분만이 시작되면 자궁경관의 소실과 개대로 인해서 정상적으로 소량의 질출혈을 보인다. 하지만 자궁경관보다 높은 자궁체부 부위에서 유래된 이상출혈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올 수 있다. 분만과 연관된 질출혈의 원인은 태반이나 난막과 관련된 것이다. 대표적으로 전치태반과 유착태반이 있다.
1) 전치 태반(placenta previa)
태반이 자궁 경관을 일부 또는 완전히 덮고 있는 경우를 말하며, 자궁 출구가 열리게 되면 혈관이 파열되어 출혈이 동반될 수 있다.
원인 : 고령, 다임신부, 자궁근종, 다태 임신, 제왕 절개술 이력 등
증상 : 통증이 없는 출혈로 갑자기 발생함. 첫 출혈로 인해 생명의 위협을 줄 정도인 경우는 드물지만, 재발함
간호 : 자궁 수축과 함께 질출혈이 있을 때에는 다량의 혈성 이슬과 혼동되기 쉬우므로 초음파를 이용하여 태반의 위치를 파악하여 명확한 진단을 내려야한다. 간호사는 다량의 질출혈이 있을 때는 실혈량을 사정하고 혈압을 측정하며 태아의 상태를 파악해야한다. 또한,. 의사에게 보고하고 질검진은 피해야한다.
2) 태반 유착
- 유착태반(placenta accreta) : 태반과 자궁 근육 사이에 정상으로 있어야 되는 탈락막을 침투하여 자궁 근육과 직접 붙어 있거나, 탈락막이 없거나 발달되지 않은 곳에서 태반과 자궁 근육이 붙어 있는 것을 말한다.
- 감입태반(placenta increta) : 태반이 자궁 근육 속까지 파고 들어가서 붙어 있는 것을 말한다.
- 첨입태반(placenta percreta) : 태반이 자궁 근육을 완전히 뚫고 들어가서 자궁의 바깥쪽을 덮고 있는 장막까지 가거나, 장막도 뚫고 뱃속으로 나가거나 방광 근육까지 뚫고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네티즌 평가 | 이용하신 콘텐츠의 후기를 자유롭게 작성하세요. (상업적인 광고 및 도배성 글 등은 사전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