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총 페이지수 : 25 page(표지 포함)
목차
Ⅰ. 대상자 간략소개
Ⅱ. 대상자 건강문제 문헌고찰
(benign neplasm of ovary)
Ⅲ. 간호사정 및 문제해결과정
1. 간호 사정 도구 (Nursing assessment tool)
2. 신체 검진
3. 임상 검사결과 보고
4. 진단 검사
5. 사용약물 보고
6. 간호과정
7. 퇴원개요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대상자 간략소개 : 환자정보, 주요 complaints, 진단명, 치료적 과정, 환자상태 간략 요약 등48세 여성 ooo(LMP: 17년 8월, 154.2cm/53.5kg para:2-0-2-2, EBL:300cc) 님은 기저질환 없는자로 local에서 건강검진결과 발견된 Rt, ovary tumor로 인해 상급병원 진료를 의뢰받고 수술적치료를 위해 10/24일 본원에 입원하였다. 과거경력으로는 허리디스크(16년)로 인해 수술 및 입원 경험이 있고 입원당시 V/S은 T 37.3℃, P 70회/min, R 20회/min, BP 110/70mmHg였다. 진단검사 결과 urine에서 blood가 +++, HPV 68번이 발견되었다. 현재 폐경이행기(perimenopause)상태이고 검사결과 benign neoplasm of ovary로 진단받았으며 입원다음날인 25일 L/S Rt, ovary cystectomy를 시행하였다.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소변을 보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있던 불편감은 수술 후 사라졌으며 경과관찰 후 10/28일 퇴원하였다.
Ⅱ. 대상자 건강문제 문헌고찰
《benign neoplasm of ovary》
※ 난소낭종(ovay cyst)
1) 개요
난소란 자궁 양 옆에 두개가 있는 작은 장기로 배란(난자를 만들고 배출하는 일)과 여성호르몬 생성을 담당하는 중요한 장기이다. 그 과정에서 혹이 잘 생기고 이것을 난소낭종이라고 하는 것이다. 대개의 난소낭종은 작고 양성(암이 아님)이다. 그러나 큰 혹들은 통증이나 염전(꼬이는 현상)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난소낭종은 난소에 생기는 둥글고 잘 움직이는 주머니 모양의 종양으로 평상시 통증은 없으나 종양 부위가 갑자기 꼬이면 심한 통증이 있고, 때때로 악성이 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난소낭종은 난소에 생기는 양성 종양을 말하며 건강한 20-30대 여성의 난소는 엄지손가락 마디 정도밖에 안 되는 작은 장기로 좌우 난관 밑에 매달려 있다. 표면은 부드럽고 울퉁불퉁하며 색은 희거나 청백색이다.
난소에서는 난자를 키워 배란을 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만큼 중요한 곳인데, 난소만큼 여러 종양이 생기는 곳도 없다. 양성에서 악성의 것까지 합치면 100여 가지 이상의 종양이 생기고 있다.
난소의 종양은 크게 주머니 모양에 수양액 등 액체로 된 난소낭종과 그 속에 혹이 있는 충실성 종양으로 나뉜다. 난소 종양의 약 90%는 난소낭종이며 대부분이 양성이다. 그리고 기능성으로 생기는 종양도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자료
- 여성건강간호학 II. 제4판. 현문사 2017.(박영주 외.)-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 간호학 대사전
-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본부.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1.
- 드러그인포 : http://www.druginfo.co.kr/
- 진단적 검사와 간호, 송미순 외저, 현문사
- http://www.kmle.co.kr
- 두산백과사전
네티즌 평가 | 이용하신 콘텐츠의 후기를 자유롭게 작성하세요. (상업적인 광고 및 도배성 글 등은 사전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